미국

개요

2000년 1월 국가나노기술전략(National Nanotechnology Initiative, NNI)을 공식적으로 발표한 이래 현재까지 나노기술은 미국의
최우선 순위 과학기술 투자분야로 육성되어 왔다. 지금까지 5차례 (1기 2004년, 2기 2007년, 3기 2011년, 4기 2014년, 5기 2016년)의
NNI 전략계획(안)을 발표하고 2001년 8월부터 2016년까지 총 240억 달러를 투자하는 등 나노기술 분야 정부투자 규모에서
세계 선두를 달리고 있다.

NNI는 2003년 제정된 「21세기 나노기술연구개발법(21st Century Nano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Act)」에 따
라 3년마다 차여 기관의 합의와 대통령과학기술자문위원(Presidential Council of Advisory on Science and Technology, PCAST )의
검토를 거쳐 수립되는 NNI 전략계획(안)을 통해 비전과 목표, 참여 기관별 활동과 역할 등 주요 내용들이 재정립된다.
또한, 위 법령 및 실행령에 따라 국가나노기술자문위원회(National Nanotechnology Advisory Panel, NNAP)로 지정된 PCAST에
의해 2년마다 참여 기관의 나노기술 관련 예산, 인력, 기타 자원 등에 대한 종합적 검토와 평가가 이루어지며, 3년마다
국립학술원(National Academies)에 의해 NNI의 두 메커니즘, 즉 NSI(Nanotechnology Signature Initiative) 및 Grand Challenge와
물리적 인적·기반시설에 대한 검토와 평가가 이루어진다.

2016년 발표된 5기 NNI 전략계획(안)은 향후3 년간 나노기술의 기초연구 촉진과 나노기술 연구개발 결과의 산업화 연계를
촉진하기 위해 추구해야 할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5기 NNI 전략계획(안)은 NNI의 4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목표들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번 계획(안)에는 나노기술 R&D에 소재·장비 개발, 시험 및 평가에 시뮬레이션, 모델링 등
새로운 접근법을 적용하고, 정보과학(Informatics) 도구의 개발 및 사용을 장려하는 등 연구개발에 소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한
전략들이 포함되었다.

2000년 1월 국가나노기술전략(National Nanotechnology Initiative, NNI)을 공식적으로 발표한 이래 현재까지 나노기술은 미국의 최우선 순위 과학기술 투자분야로 육성되어 왔다. 지금까지 5차례 (1기 2004년, 2기 2007년, 3기 2011년, 4기 2014년, 5기 2016년)의 NNI 전략계획(안)을 발표하고 2001년 8월부터 2016년까지 총 240억 달러를 투자하는 등 나노기술 분야 정부투자 규모에서 세계 선두를 달리고 있다.

NNI는 2003년 제정된 「21세기 나노기술연구개발법(21st Century Nano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Act)」에 따라 3년마다 차여 기관의 합의와 대통령과학기술자문위원 (Presidential Council of Advisory on Science and Technology, PCAST ) 의 검토를 거쳐 수립되는 NNI 전략계획(안)을 통해 비전과 목표, 참여 기관별 활동과 역할 등 주요 내용들이 재정립된다. 또한, 위 법령 및 실행령에 따라 국가나노기술자문위원회(National Nanotechnology Advisory Panel, NNAP)로 지정된 PCAST에 의해 2년마다 참여 기관의 나노기술 관련 예산, 인력, 기타 자원 등에 대한 종합적 검토와 평가가 이루어지며, 3년마다 국립학술원(National Academies)에 의해 NNI의 두 메커니즘, 즉 NSI(Nanotechnology Signature Initiative) 및 Grand Challenge와 물리적 인적·기반시설에 대한 검토와 평가가 이루어진다.

2016년 발표된 5기 NNI 전략계획(안)은 향후3 년간 나노기술의 기초연구 촉진과 나노기술 연구개발 결과의 산업화 연계를 촉진하기 위해 추구해야 할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5기 NNI 전략계획(안)은 NNI의 4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목표들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번 계획(안)에는 나노기술 R&D에 소재·장비 개발, 시험 및 평가에 시뮬레이션, 모델링 등 새로운 접근법을 적용하고, 정보과학(Informatics) 도구의 개발 및 사용을 장려하는 등 연구개발에 소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한 전략들이 포함되었다.

추진체계

NNI는 연방정부 차원의 독립적 전담 부처 없이 독자적 임무와 역할을 담당하는 연방부처들에 의해 수립 및 진행되며, 아래 그림과 같은 추진체계에 의해 운영된다.



과학기술정책(Office of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는 국가과학기술위원(N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Council,NSTC)와
PCAST의 사무국 역할을 담당하며, NSTC의 조정결과가 R&D 예산에 반영되도록 예산관리처(Office of Management and Budget, OMB)와 상시 협의하여 R&D 예산의 우선순위 지침을 발표한다.

NSTC는 국가적 목표 달성을 위한 투자방향 설정 및 연방정부 차원의 연구개발 전략을 수립 및 관리하는 내각 수준의 위원회로,
과학위원회(Committee on Science, CoS), 기술위원회 (Committee ong Technology, CoT)등 5개 조정분과위원회로 구성된다.
NSTC의 CoT산하에 설치된 나노기술위원회(Nanoscale Scien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Subcoomittee, NSET)가 NNI의
기획, 예산안 결정, 프로그램 실행 및 진행상황 점검 등을 수행하며, NSET 지원 업무와 NNI의 기획, 예산안 결정, 프로그램 실행 및
진행상황 점검 등을 수행하며, NSET 지원 업무와 NNI 웹사이트 관리 등과 같은 NNI 사무국 기능은 나노기술조정국(National Nanotechnology Coordination Office, NNCO)에서 수행된다.



과학기술정책(Office of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는 국가과학기술위원(N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Council,NSTC)와 PCAST의 사무국 역할을 담당하며, NSTC의 조정결과가 R&D 예산에 반영되도록 예산관리처(Office of Management and Budget, OMB)와 상시 협의하여 R&D 예산의 우선순위 지침을 발표한다.

NSTC는 국가적 목표 달성을 위한 투자방향 설정 및 연방정부 차원의 연구개발 전략을 수립 및 관리하는 내각 수준의 위원회로, 과학위원회(Committee on Science, CoS), 기술위원회 (Committee ong Technology, CoT)등 5개 조정분과위원회로 구성된다. NSTC의 CoT산하에 설치된 나노기술위원회(Nanoscale Scien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Subcoomittee, NSET)가 NNI의 기획, 예산안 결정, 프로그램 실행 및 진행상황 점검 등을 수행하며, NSET 지원 업무와 NNI의 기획, 예산안 결정, 프로그램 실행 및 진행상황 점검 등을 수행하며, NSET 지원 업무와 NNI 웹사이트 관리 등과 같은 NNI 사무국 기능은 나노기술조정국(National Nanotechnology Coordination Office, NNCO)에서 수행된다.

NNI 예산

2017년 NNI 예산 요구액은 2016년 집행추정 예산보다 870만 달러 감소한 총 14.4억 달러로 20()1 년 NNI가 시작된 이래 누계
연구비는 총 240억 달러에 달한다. NNI 참여 기관별 2017년 예 산 요구액은 아래표와 같으며, 가장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는
기관은 NSF(28.74%), DHHS/ NIH(26.47%). DOE(25.06%)f DOD(9.1%), DOC/NIST(5.67%) 순으로 전체 예산 요구액의 95.03% 를
차지한다. NSF는 기초연구 및 교육 분야에 0.05% 감소한 4.14억 달러를 투자하였고,예표는 나 노기술 기반 바이오메디컬에
2016년 집행추정 예산과 동일한 3.8억 달러를 투자하였다.
DOE는 에너지 기술을 위한 기초 및 응용연구를 위해 9.47% 증가한 3.61 억 달러를 투자하였고, DOD는 첨단 국방 분야 연구를
위하여 1.87% 감소한 1.31 억 달러를 투자하였으며,NIST는 측정 및 제조 장비, 분석 방법 및 계측, 나노기술 표준 개발에 2.89%
증가한 0.81 억 달러를 투자하였다

2017년 NNI 예산 요구액은 2016년 집행추정 예산보다 870만 달러 감소한 총 14.4억 달러로 20()1 년 NNI가 시작된 이래 누계 연구비는 총 240억 달러에 달한다. NNI 참여 기관별 2017년 예 산 요구액은 아래표와 같으며, 가장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는 기관은 NSF(28.74%), DHHS/ NIH(26.47%). DOE(25.06%)f DOD(9.1%), DOC/NIST(5.67%) 순으로 전체 예산 요구액의 95.03% 를 차지한다. NSF는 기초연구 및 교육 분야에 0.05% 감소한 4.14억 달러를 투자하였고,예표는 나 노기술 기반 바이오메디컬에 2016년 집행추정 예산과 동일한 3.8억 달러를 투자하였다. DOE는 에너지 기술을 위한 기초 및 응용연구를 위해 9.47% 증가한 3.61 억 달러를 투자하였고, DOD는 첨단 국방 분야 연구를 위하여 1.87% 감소한 1.31 억 달러를 투자하였으며,NIST는 측정 및 제조 장비, 분석 방법 및 계측, 나노기술 표준 개발에 2.89% 증가한 0.81 억 달러를 투자하였다

NN참여기관별 2013년〜2017년 NNI 예산

참여기관 2013 2014 2015 2016 2017
Actual Actual Actual Estimated(A) Proposed(B) 증감(B-A) 증감률(%)
CPSC 1.3 2.0 2.0 2.0 4.0 2.0 100
DHS 14.0 25.0 28.4 21.0 1.5 -19.5 △92.86
DOC/NIST 91.4 97.8 83.6 79.5 81.8 2.3 2.89
DOD 170.1 189.6 143.1 133.8 131.3 -2.5 △1.87
DOE 314.2 309.4 312.5 330.4 361.7 31.3 9.47
DOT/FHWA 2.4 2.1 0.8 1.5 1.5 0 0
EPA 14.6 15.5 15.1 13.9 15.3 1.4 10.07
DHHS[total] 485.4 430.3 385.8 405.0 404.4 -0.6 △0.15
FDA 16.1 9.3 10.8 12.0 11.4 -0.6 △5.00
NIH 458.8 510.0 364.0 382.0 382.0 0 0
NIOSH 10.5 11.0 11.0 11.0 11.0 0 0
NASA 16.4 22.4 14.3 11.0 6.1 -4.9 △44.55
NSF 421.0 464.5 489.8 415.1 414.9 -0.2 △0.05
USOA[total] 19.5 15.6 21.1 21.5 21.0 -0.5 △2.33
ARS 2.0 2.0 3.0 3.0 3.0 0 0
FS 5.0 5.6 4.6 4.5 4.0 -0.5 △11.11
NIFA 12.5 8.0 13.5 14.0 14.0 0 0
TOTAL 1550.2 1574.3 1496.3 1434.7 1443.4 8.7 0.61

5기 NNI 전략계획(안)

가. I NNI 목표 1 세계적 수준의 나노기술 R&D 프로그램 추진

  • NNI는 나노기술과 생물학, 화학, 물리학 및 재료공학 등과 같은 과학 분야와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발견을 이끌어내기 위한
    연구를 추진해왔다. 앞으로는 나노기술과 BT, IT 및 인지과학과의 융합을 통해 중요한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연구를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나노기술 연구개발의 가속화를 위하여
    ①R&D 전 과정에 걸쳐 데이터 분석과 함께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을 적용하고,
    ② NSI를 위한 다양한 협력을 지속 추진하며,
    ③ 공공-민간 협력을 증진하기 위하여 그랜드챌린지을 비롯한 다른 메커니즘을 모색할 계획이다.
    목표1을 달성하기 위한 세부목표는 아래 표와 같다.
NNI 목표 1 달성하기 위한 세부목표
4기 NNI 전략계획(안) 5기 NNI 전략계획(안)
1. 나노가술 영역 확대 및 강화 위한 R&D지원
① 기초연구에서 응용연구까지 다양한 R&D지원
②자금 조달 기회를 마련하여 과학 분야간 중첩 영역 지원
③ 교내외 프로그램을 통합하는 보완적 연구 지속 추진

2. 이해관계자 참여를 통한 나노가술 도출 및 지원
① 정부 지원 연구에 대한 학계. 산업계 및 대중의 의견수럼
② 매칭 펀드. 파트너십. 컨소시엄 등을 통한 이해관계자와의 협력 강화
③ 워크숍 및 컨퍼런스에서 나노기술 우수 사례 및 국가 우선순위 공유

3.나노가술 R&D 성과 평가
① NNI 및 국내외 나노기술 R&D의 성공 사례 조사
② 성과 측정 가준 수립과 연계한 정량적 성과 측정법 개발
③ 평가 전략 보완 및 강화

4. NSI 포트폴리오 강화
① 이해관계자의 의견수럼을 통한 NSI 후보 도출
② 전략분야 및 향후 1 년간의 NSI 자속여부 결정을 위한 NSI 영향 및 진행상황 평가
1. 나노기술 영역 확대 및 강화 위한 R&D지원
① 기초연구에서 응용연구까지 다양한 R&D지원
② 다학제적 연구 지원으로 타분야와의 융합 촉진
③ 교내외 프로그램을 통합하는 보완적 연구 지속 추진
④ 소재 • 장비 개발. 시험 및 평가에 사물레이션. 모델링. 데이터 분석율 통합하는 나노기술 R&D 접근법 개발 촉진

2. 이해관계자 참여를 통한 나노기술 도출 및 지원
① 정부 지원 연구에 대한 학계. 산업계 및 대중의 의견수렴
② 매칭 펀드. 파트너십, 컨소시엄 등을 통한 이해관계자와의 협력 강화
③ 국제협력 촉진

3. 나노기술 R&D 성과 평가
① NNI 및 국내외 나노기술 R&D의 성공 사례 조사
② 성과 측정 가준 수립과 연계한 정량적 성과 측정법 개발
③ NNI 영향평가를 위한 평가 전략 조정 및 강

4. NSI 포트폴리오 강화
① 이해관계자의 의견수럼을 통한 NSI 후보 도출
② NSI 격년 평가로 진행상황 검토 및 전략분야 파악

5. 그랜드챌린지를 통한 글로벌 협력 및 문제 해결
① 다양한 커뮤니티에 참여하여 그랜드챌린지 후보 주제 발굴
② 그랜드철린지 기획 및 해결을 위한 공공-민간 파트너십과 컨소시엄 개발
③ 그랜드챌린지 진행상황 및 영향에 대한 격년 평가 수행

나.NNI목표2 경제적 이익과 공익을 위해 신기술 이전을 통한 산업화 촉진

  • 나노기술 연구개발의 결과를 시장으로 이전하기 위한 중소기업 혁신연구 (Small Business Innovation Research, SBIR)와 중소기업 기술이전 자금이 성공적인 결과를 창출함에 따라 NNI참여 기관들은 나노기술의 산업화와 기술혁신 및 기업가 정신을 육성하기 위한 추가 메커니즘을 모색하고, 새로운 접근법에 적용할 수 있는 우수 사례 조사 및 나노기술 산업화 관련 문제해결에 집중할 계획이다. 또한 지적재산권, 표준 빛 EHS 등에 대한 국제활동 참여를 통해 나노기술 산업화와 다른 NNI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새로운
    파트너십을 구축할 계획이다. 목표2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목표는 아래 표와 같다.
NNI 목표 2 달성하기 위한 세부목표
4기 NNI 전략계획(안) 5기 NNI 전략계획(안)
1. 연방정부 R&D 투자 및 규제 환경에 대한 산업계의 이해 증진
① 나노가술의 가술이전율 지원하기 위한 스폰서 및 프로그램 정보 제공
② 나노기술 산업화를 지원하는 자원의 정보에 대한 대중의 잡근성 향상
③ 나노기술 기반 제품 및 산업화 관련 문제 논의 연락망 제공

2. 나노기술 산업화 및 공공•민간 파트너십 관련 지원 확대
① 공공-민간파트너십 수확대
② 나노기술 산업화 우수 사례 발굴 및 홍보
③ 공공-민간 파트너십을 고려한 산업계 기술로드맵 개발 및 R&D 기획 지원
④ 산업화를 촉진할 나노제조 방법 개발

3.시설 및 연구 센터의 접근성 및 활용도 제고를 통한 나노기술 산업화의 가속화
① 프로토타입 개발에 필요한 도구. 공정. 전문지식 및 교육 제공
② 나노기술 산업화를 위한 공동연구 센터 및 지방 정부 계획 수립 지원

4. 책임감 있는 나노기술 기반 제품• 공정 개발 및 산업화에 필요한 국제 활동 참여
① 나노기술 국제표준 개발 참여 및 선도
② 나노기술 산업화 및 무역 촉진을 위한 국제협력 활동 참여
③ 미국 및 국제 이해관계자 간 정보교환. 시장 요구사항. 지적재산권 및 산업화 관련 문제를 논의하는 포럼 지원
1. 연방정부 R&D 투자 및 규제 환경에 대한 산업계의 이해 증진
① 나노기술 기반 제품의 사업화 대한 연방정부 지원 정보 제공
② 나노기술 기반 제품의 산업화에 필요한 자원 지원 정보 제공

2. 나노가술 산업화 및 공공-민간 파트너십 관련 지원 확대
① 공공-민간 파트너십 수확대
② 나노기술 산업화 우수 사례 발굴 및 홍보
③ 산업화를 촉진할 나노제조 방법 개발

3. 시설 및 안구 센터의 정근성 및 활용도 제고를 통한 나노기술 산업화의 가속화
① 프로토타입 개발에 필요한 도구. 공정. 전문지식 및 교육 제공
② 연방정부 지원 시설의 이용 가능한 자원에 대한 정보 제공

4. 책임감 았는 나노기술 기반 제품 • 공정 개발 및 산업화에 필요한 국제 활동 참여
① 나노기술 국제표준 개발 참여 및 선도
② 나노기술 산업화 및 무역 촉잔을 위한 국제협력 활동 참여
③ 국내외 정보 교환 및 산업화 관련 문제 논의를 위한 포럼 지원

다. NNI목표3 나노기술 선진화 주도할 교육자원, 전문인력, 기반시설 및 장비 개발 지원

  • NNI는 나노기술 연구개발 및 산업화를 위해 세계적 수준의 물리적 및 계산 도구 개발을 포함하여 전문인력 양성을 추진해왔으며,
    앞으로도 나노기술의 진보를 뒷받침할 새로운 실험 및 계산 도구, 특히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도구, 데이터베이스 및 고급
    데이터 분석 등의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나노기술 관련 주제에 대한 대외 활동 및 학생 참여를 크게 확대하고,
    학생과 일반 대중에게 나노기술에 대한 이해를 확대함과 동시에 차세대연구자 및 엔지니어에게 영감을 줄 수 있는 교육 및 참여
    활동에 대해서도 모색할 계획이다. 목표3을 당성하기 위한 세부목표는 아래 표와 같다.
NNI 목표 3 달성하기 위한 세부목표
4기 NNI 전략계획(안) 5기 NNI 전략계획(안)
1. 대중의 나노기술 인식도 제고 위한 봉사 및 교육 프로그램 확대
① 대중 및 학생을 대상으로 한 교육자료 개발 및 발간
② 교육자료 개발 및 보급을 위한 메커니즘 수립

2.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수립 및 유지
① 전문인력 개발 및 훈련 자료 개발 및 보급
② 연방정부 지원 시설에서의 교육 지원
③ 나노기술의 타분아(BT. IT. 인자과학 등)와의 융합 교육 장려

3. 물리적 시설, 사이버 R&D 인프라. 시설 및 공동연구 센터의 공유 및 지 원유지
① 시설 및 센터의 수요 예측 메커니즘 수립
② 지속 투자. 인력 충원 및 개선 등을 통한 최첨단 도구. 인프라 및 시 설개발운영유지
1. 대중의 나노기술 인식도 제고 위한 봉사 및 교육 프로그램 확대
① 대중 및 학생율 대상으로 한 교육자료 개발 및 발간
② 대중 및 학생에게 나노기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SNS. 콘테스트 등 새로운 접근법 활용

2.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수립 및 유지
① 전문인력 개발 및 훈련 자료 개발 및 보급
② 연방정부 지원 시설에서의 교육 지원
③ 나노기술의 타분야(BT. IT. 인지과학 등)와의 융합 교육 장려

3. 물리적 시설. 사이버 R&D 인프라. 시설 및 공동연구 센터의 공유 및 지원유지
① 시설 및 센터의 수요 예측 메커니즘 수립
② 자속 투자. 인력 충원 및 개선 등을 통한 최첨단 도구, 인프라 및 시 설개발•운영•유지

4. 나노기술 R&D를 위한 데이터 저장·공유 및 정보과학 도구 개발 사용 장려
① 나노기술 전문인력의 정보과학 이해도 제고
② 안구개발 및 산업화를 위한 모델링 및 정보과학 도구 개발 지원
③ 상호운용성 향상을 위한 데이터베01A 및 데이터 표준 개발 지원
① 나노기술 국제표준 개발 참여 및 선도

라.NNI목표4 책임감 있는 나노기술 개발지원

  • 나노기술 관련 산업에 있어 인간의 건강과 환경을 보호하는 동시에 기술을 통한 사회적·경제적 이익을 실현하는데 중요한
    목표4를 달성하기 위하여 NNI는 ENM(Engineered Nanomaterials) 및 NEP(Nanotechnology-enabled Products)의 EHS 영향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공동연구를 지속 지원할 계획이다. 안전한 나노물질 취급 및 NEP 생산을 위해 관련 업계와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우수 사례 공유 및 책임감 있는 나노기술 개발을 위한 국제 협력을 모색할 계획이다. 목표4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목표는 아래 표와 같다.
NNI 목표 4 달성하기 위한 세부목표
4기 NNI 전략계획(안) 5기 NNI 전략계획(안)
1. EHS에 대한 나노기술의 잠재적 위험 평가 기반 구축
① 지식 격차 파악 및 지식에 대한 요구사항 우선순위 도출
② 지식 통합 및 공유를 위한 정보과학 기반 구조 개발
③ 위험평가 •관리를 위한 정량화 가능한 측정 도구 및 의결정 모델 개발 •감증
④ 우수 사례 및 표준 개발율 위한 국제활동 참여

2. EHS 관련 정보 및 우수사례보급 • 평가• 통합 수단 마련
①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ms 연구 및 가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방법 모색
② ENM 및 NEP에 대한 인체 및 환경 노출과 같이 EHS 관련 평가 와동 장려
③ 환경 및 인체 위해성 평가• 관리를 위한 데이터. 규정 및 우수사례 공 유에 중점을 둔 국제활동 참여

3. ELSI 관련 과제 도출 및 역량 개발
① ELSI 지식 기반 및 인프라 개발 지원
② 제조업체, 규제기관, 대중 등 이해관계자의 ELSI 교육 및 인식도 제고
③ 국내외 ELSI 관련 이해관계자 간 상호활동 촉진

4. 지속가능성율 고려한 책임감 았는 나노기술 개발
① 보다 안전하고 자속가능한 대체 재료가 사용된 ENM 개발 장려
② ENM 및 NEP 설계를 위한 친환경 제조 및 폐기 공정 설계 개발 장려
③ 건강 및 환경에 유익한 나노기술 응용분야 연구개발 지원
1. EHS에 대한 나노기술의 잠재적 위험 평가 기반 구축
① 지식 격차 파악 및 지식에 대한 요구사항 우선순위 도출
② 정량화 가능한 인간 환경 위험 측정 도구 및 의사결정 모델의 개발·검증
③ 우수 사례 및 표준 개발율 위한 국제활동 참여

2. EHS 관련 정보 및 우수사례 보급·평가·통합 수단 마련
①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EHS 연구 및 기술 정보를 공유할 수 았는 방법 모색
② 관련 정보 보급을 위한 방법 모색
③ 환경 및 인체 위해성 평가 관리를 위한 데이터. 규정 및 우수사례 공 유에 중점올 둔 국제활동 참여

3. ELSI 관련 과제 도출 및 역량 개발
① 제조업체. 규제기관. 대중 등 이해관계자의 ELSI 교육 및 인식도 제고
② 국내외 ELSI 관련 이해관계자 간 상호활동 촉진

4. 지속가능성올 고려한 책임감 있는 나노기술 개발
① 보다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대체 재료가 사용된 나노소재 개발 장려
② 나노물질 및 나노가술 기반 제품에 대한 친환경 제조 및 폐기 공정 설계 • 개발 장려

NNI 예산

2017년 NNI 예산 요구액은 2016년 집중추정 예산보다 870만 달러 감소한 총 14.4억 달러로 2001년 NNI가 시작된 이래 누계 연구비는 총 240억 달러에 달한다. NNI 참여 기관별 2017년 예산 요구액은 아래표와 같으며, 가장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는 기관은 NSF, DHHS/NIH, DOE, DOD, DOC/NIST 순으로 전체 예산 요구액의 95.03% 를 차지한다. NSF는 기초연구 및 교육 분야에 0.05%감소한 4.14억 달러를 투자하였고, NIH는 나노기술 기반 바이오메디컬에 2016년 집행추정 예산과 동일한 3.8억 달러를 투자하였다.
DOE는 에너지 기술을 위한 가초 및 응용연구를 위해 9.47% 증가한 3.61억 달러를 투자하였고, DOD는 첨단 국방 분야 연구를
위하여 1.87% 감소한 1.31억 달러를 투자하였으며, NIST는 측정 및 제조 장비, 분석 방법 및 계측, 나노기술 표준 개발에 2.89%
증가한 0.81억 달러를 투자하였다.

2015년 NSF와 NIH의 대규모 센터 지원이 종료되면서 PCA별 전체 예산은 감소하였으나, PCA2'기초연구' 및 PCA4 '연구 인프라 및 장비 구축' 분야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15년 시작된 그랜드 챌린지를 위한 예산은 주로 PCA2와 PCA3에 포함되어 있으며,
현재 추가 주제를 고려하고 있으나 예산은 책정되지 않았다.

PCA1 'NSI'는 2016년 집행추정 예산에 비해 7.75% 감소한 1.58억 달러로 2017년 NNI 총 예산 요구액의 10.97%를 차지하며,
PCA2 기초연구는 4.92% 증가한 6억 달러로 전체의 41.64%를 차지한다. PCA3 응용, 장비, 시스템은 4.24% 감소한 3.29억 달러로
전체의 24.21%를 차지하며, 2014년 15.88% 증액된 후 2015년부터 축소되고 있다. PCA4 연구 인프라 및 장비 구축은 1.47% 증가 한
2.34억 달러로 전체의 16.25%를 차지하며, PCA5 환경, 보건, 안전성은 6.37% 증가한 1억 달러로, 2013년부터 축소되다가
2017년 4년 만에 증액되었다. PCA별 2013년 ~ 2017년 예산 추이는 아래 표와 같다.


PCA별 2013년~2017년 예산 추이

(단위 : 백만 달러. %)
PCA 2013 Actual 2014 Actual 2015 Actual 2016 Estimated 2017 Proposed
예산 비중 예산 비중 예산 비중 예산 비중 예산 비중 증감률
1.NSI 279.9 18.06 272.8 17.33 283.6 18.95 171.6 11.96 158.3 10.97 7.75 증가
2. 기초연구 581.3 37.50 548.9 34.87 521.6 34.86 572.8 39.92 601.0 41.64 4.9
361.43. 응용. 장비. 사스템 361.4 23.31 418.8 26.60 374.5 25.03 365.0 25.44 349.5 24.21 4.24 증가
4.연구인프라및장비구축 212.5 13.71 231.6 14.71 219.9 14.70 231.2 16.11 234.6 16.25 1.47
5. 환경, 보건. 안전성 115.1 7.42 102.1 6.49 96.7 6.46 94.1 6.56 100.1 6.94 6.37
TOTAL 1550.2 100 1574.3 100 1496.3 100 1434.7 100 1443.4 100 0.60

2017년 NSI에 대한 지원 규모는 2016년 말 종료된 Solar NSI로 인해 2015년 실제 집행액에 비해 감소하였다.
나노제조 NSI는 2016년 집행추정 예산보다 1.91% 증가한 0.37억 달러로 NSI 분야 중 유일하게 증액되었다.
나노전자 NSI는 2015년 대비 26.91%나 감소한 0.69억 달러이나 여전히 NSO 전체 예산의 44.09%를 창지할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NKI는 4.74% 감소한 0.22억 달러, 센서 NSI는 2.68% 감소한 0.29억 달러이다.
NSI별 2013년 2017년 예산 추이는 아래 표와 같다.

PCA별 2013년 ~ 2017년 예산 추이

(단위 : 백만 달러. %)
NSI 2013 Actual 2014 Actual 2015 Actual 2016 Estimated 2017 Proposed
예산 비중 예산 비중 예산 비중 예산 비중 예산 비중 증감률
1A. SOLAR NS 736 26.30 73.2 26.83 66.7 23.52 0.0 0.0 0.0 0.0 -
1B. 나노제조 NSI 347 12.40 47.2 17.30 44.9 15.83 36.7 21.39 37.4 23.63 1.91
1C. 나노전자 NSI 87.3 31.19 78.6 28.81 95.5 33.67 81.8 47.67 69.8 44.09 14.67 증가
1D. NKI(나노정보인프라) 7.5 2.68 15.9 5.83 27.9 9.84 23.2 13.52 22.1 13.96 4.74 증가
1E. 센서 NS1 76.8 27.44 58.0 21.26 48.6 17.14 29.8 17.37 29.0 18.32 2.68 증가
TOTAL 279.9 100 272.8 100 283.6 100 171.6 100 158.3 100 7.75 증가

출처 : 국가나노기술정책센터, 기술연감,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