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국가

아시아는 한국, 일본이 중심회원 국가인 Asia Nano Forum(ANF)을 매개체로 하여 각국의 나노 기술 정책과 발전 상황을 공유하고 있다. 아시아 각국은 2000년 초반부터 나노기술의 연구개발에 꾸준한 노력을 경주하여 왔으며, 특히 최근에는 나노기술의 개발실적을 상용화하거나 기존의 산업을 고도화하는데 국가적인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다음은 ANF Summit 2017(2017년 8월, 말레이시아 조호르바루)에서 발표된 각국의 나노기술의 개발 및 산업화 현황 발표자료, 각국의 나노기술관련 기관이나 단체의 웹사이트가 제공하는 정보 등을 토대로 작성한 자료이다.

대만

  대만정부의 국가나노기술프로그램(National Program on Nano Technology, NPNT)은 2003년 부터 2014년까지 2차례의 5개년 계획이 마무리 되었으며, 2015년부터 제3기가 진행되고 있다. 제2기 기간 동안에는 나노기술의 사업화와 첨단연구에 집중되었다.
  대만정부는 아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나노과학기술의 연구개발과 생산기술 확보, 상용화 등 단계가 크게 바뀔 때 해당 단계의 나노기술 프로그램을 참여/주관하는 정부의 부처가 이어 달리기하는 것처럼 협력할 수 있도록 업무영역을 조정해 놓았다.
최근 대만정부는 나노기술의 연구개발보다는 개발성과를 상용화하는데 더욱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나노기술과 제품의 시장진입을 촉진하기 위하여 나노안전성, 나노기술/제품의 표준화와 인증 등에 각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는 것이 좋은 예이다.
특히, 대만정부는 나노관련 인증사업인 'nanoMark'업무를 2017년부터 경제부(MOEA, Ministry of Economic Affairs)에서 대만나노기술산업발전협회 (TANIDA, Taiwan Nanotechnology Industry Development Association)로 이관하였는데 시장진입이 까다로운 나노기술/제품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나노기술 전문단체가 운영하도록 한 것은 눈여겨 볼만한 대목이다.
  2004년 7월 4일 설립된 TANIDA는 나노상품의 질과 이미지 개선을 위해서 공인된 나노마크'를 부여함으로써 산업화를 촉진시키고 벤처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TANIDA 설립 이래 52개의 인증표준화 작업을 통하여 건축소재, 페인트 물질, 섬유, 금속, 플라스틱 및 고무 등 분야에서 29개 회사가 제조하는 108개 생산품 종목의 2,078개 제품의 표준화 인증을 완료 하였다고 보고하였다. 한편, TANIDA는 말레이시아의 NanoMalaysia Berhad와 nanoMark와 NANOVerify 프로그램 간 협력방안에 대한 양해각서를 2016년 체결하였다. 나노기술/제품의 인증에 필요한 기술과 시설을 공유하여 인증의 국제화를 꾀하였다.

기술성숙단계(TRL, Technology Readiness Level)에 따른 대만정부의 참여/주관부처의 변이 이

대만정부는 2009년 6월 26일 대만나노표준화기술위원회(TNSC, Taiwan Nano Standard Technical Council)를 설립하였다.
MOEA의 산하위원회이며, ITRI가 TNSC의 운영을 지원하는 사무국 역할을 하고 있다. 대만정부는 대학이나 연구개발된 주요성과를 산업화하기 위하여 연결프로그램(BP, Bridging Program)을 운영하고 있다. BP를 통하여 나노장비, 나노바이오의료와 나노전자 및
광전분야에서 나노기술 상용화와 기술창업이 활성화되고 있다. 대만은 EU 및 미국과의 국제협력 및 공동연구에도 매우 적극적이다. 대만은 EU가 주도하고 있는 Horizon2020의 M-ERA.NET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고 있는데, 2017년의 경우, 세 개의 예비 제안과제와 한 개의 본과제가 연구기금을 확보한 바 있다. 대만은 US Air Force Office of Scientific Research(AFOSR)가 지원하는 USAF-Taiwan 워크숍을 2004년부터 나노과학기술의 최신 동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개최하여 왔다. 워크숍의 결과물로서 나노구조재료에 대한 국제공동연구과제 (Taiwan-USAF New Joint Program)를 도출하여 수행하고 있다.

대만의 나노기술/제품 표준화 업무 수행체재 및 업무 흐름도

Members of the Taiwan Nano Standard Council International Standards Organization
Innocation and Application of Nanoscience Thematic Program Office Everlight Chemical Industrial Co. Eternal Materials Co., Ltd.
Bureau of Standards, Metrology & Inspection, M.O.E.A. Taiwan Center for Micro/Nano Science and Technology, National Cheng Kung Unicersity National Health Research Institutes of Biomedical Engineering and Nanomedicine
National Measurement Laboratory, Taiwan Department of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National Taiwan University National Nano Device Laboratories
Underwriters Laboratories Taiwan Co., Ltd. ABA Nanotech Company Hermes-Epilek Corporation Pte Ltd. Co., Ltd.
Institute Of Labor.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Ministry Of Labor Taiwan Semiconductor Manufacturing Company, Ltd. National Applied Research Laboralories
Taiwan Nanotechnology Industry Development Association Taiwan Association of Machinery Industry Materials Analysis Technology Inc.
Nanotechnology and Micro System Association Semiconductor Equipment and Materials International Taiwan Sunny Win Light Ray Nano Technology Co., Ltd.
Nano-Electro-Mechanical-Systems Research Center, National Taiwan Unicersity Hocheng Philippines Corporation Material Chemical Research Lab., ITRI
Environmental Protection Administration. Taiwan Taiwan Electrical and Electronic Manufacturers Association
Technical Work
Group 1
(TWA1)
Terminology and Nomenclature
Technical Work
Group 2
(TWA2)
  Measurement and Characterization
Technical Work
Group 3
(TWA3)
Health, Safety and Environmental
Technical Work
Group 4
(TWA4)
Material/Component/
Product Specifications & Performance
Domestic standards organization

CNS Standard
TNSC Standard

이란

  이란정부는 과학기술 부통령 산하기관으로서 이란나노기술추진위원회(INIC, Iran Nanotechnology Initiative Council)를 2003년
설립하였다. 참고로 이란정부는 수석부통령 등 10명이 넘는 부통령과 18명의 장관을 수반으로 하는 행정조직을 갖추고 있다.
과학기술 부통령은 과학기술혁신정책 입안, 인프라 구축, 과학기술 전문가 양성, 국제협력, 연구개발 기획/선정/평가/관리,
기술사업화, 혁신기업 관리 및 지원 등 국가적 혁신체제 구축 및 운영을 담당하고 있다.
  INIC는 2005년도까지 국가 나노이니셔티브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1단계(2006~2008년), 2단계 (2009~2011년), 3단계(2012~2015년) 기간 동안 나노과학기술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하였다. 10년간의 '1st future strategy 기간 동안 인프라 구축, 대국민 홍보, 나노기술 인력 양성, 나노과학 기술 개발, 국제협력 등 프로그램에 공을 들였다면, 2016년부터의 또 다른 10년의 '2nd future stratege 기간 동안에는 생산기술 확보, 상용화, 글로벌 마켓팅, 국제협력 등 핵심 사업에 주력할 것을 천명하였다.
  INIC는 9개의 본부로 구성되어 있다. 즉, (1) Policy-making and Evaluation, (2) Education and Awareness Building, (3) Human Resources Development, (4) Iran Nanotechnology Laboratory Network, (5) International Collaboration, (6) Standard and Safety, (7) Technology Development, (8) Commercialization Services and Infrastructures, (9) Industry and Market 등이 그것이다.
여타의 본부와는 달리 본부의 이름만 보아서는 그 담당업무를 파악하기 곤란할 수 있는 바, Commercialization Services and Infrastructures 본부에 대해서는 별도의 설명을 하고자 한다.
  Commercialization Services and Infrastructures 본부는 나노기술 기반 제품의 사용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부서이다. Tech-Market Service Corridor'는 이 본부의 핵심조직으로서 기술 집약적 벤처의 성공률을 제고하고 상용화에 걸리는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설치되었다. 특정 나노 기술에 대하여 담당자를 지정하여 생산기술 개발, 상품 개발, 벤처 설립, 초기 시장 확보까지 기술 사업화의 전과정을 감당하는 방식이다. Corridor라는 조직에는 약 30명의 직원이 있는데 한 명의 직원이 5개 내외의 과제를 운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본부에는 Corridor 조직을 지원하기 위하여 인증, 기술 브로커, 멘토, 지적재산권 관리 등 단위 부서를 두고 있다. INIC의 특징 중 하나는 INIC 위원장을 비롯하여 각 본부의 수장들이 INIC 설립 초기 때부터 지금 까지 거의 바뀌지 않았다는 것이다. 한편, INIC의 연간 예산은 2,000만 달러 정도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란의 ISI 나노분야 논문 수


  이란의 나노기술 수준을 객관적 지표로 살펴보면, 이란의 나노기술 관련 SCI 논문 편수는 INIC 설립년도인 2003년도에는 세계 50위이었던 것이, 2017년에도 세계 4위권으로 진입하였다. 나노기술 관련 신생기업의 수는 2017년도 기준으로 129개이며 나노기술 제품 생산기업의 숫자는 169개이다. 제품생산 분야 분포도는 과 같다.

이란기업의 나노제품 생산분야

  INIC는 일반 대중의 나노기술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린이들을 위한 나노클럽, △학생 나노기술 전시회(나노 올림피아드), △고등학교 교과서에 나노기술 소개, ATV와 라디오를 통한 나노 기술 소개 프로그램, △웹사이트 운영(www.Nano.ir), △'Nanotech'월간 뉴스레터 발행, △워크숍등을 통한 나노기술에 관한 산업지식 홍보 등의 활동들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 2008년부터 2017년 까지 나노클럽을 통하여 나노기술분야에 교육을 받은 고등학생 수는 연인원 백만 명에 육박하고 있는 바, 향후 이란의 나노기술분야의 인재양성에 큰 기반이 되고 있다. 고등학교에 설치된 나노실험실은 81개이며, 향후 4년 동안 400개의 나노실험실을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이란은 나노분야 학위과정 프로그램으로서 23개 대학이 박사과정을, 66개 대학이 석사과정을 설치하여 운영 중이다. 이러한 교육과정을 통하여 4,500개 이상의 박사학위논문과 19,600개 이상의 석사학위논문이 출간되었으며 36,500 이상의 나노기술전문 인력과 2,450여 명의 교수급 인력을 배출하였다.
  INIC는 국제나노기술올림피아드(INO, International Nanotechnology Olympiad) 창설에 있어 산파역할을 하였다. 대학의 학부생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나노기술기반 혁신 아이디어를 제안하여 그 개념을 실증하거나 이미 개발된 나노기술을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 내는 팀을 선정하여 칭찬하고 격려하자는 것이 INO의 주된 목적이다. 제1회 INO를 INIC가 주관하였으며 2018년 4월 20일부터 일주일간 테헤란에서 개최되었다. 한국, 대만, 러시아, 말레이시아, 이란 그리고 EU에서 모두 9개의 팀이 참가하였다.
  이란은 나노기술의 표준화를 위해서 2006년에 이란 정부 부처(보건부 및 농업부)에 나노기술 표준화 위원회를 만들었다. 이란은 ISO/TC229의 P-멤버이며 위원장 자문그룹의 선출직 위원국 이기도 하다. 이란은 74개의 국가 나노표준을 제정하였으며 4개의 국제 표준(ISO/TC229)을 완성 하였다(아래 도표 참조). 2012년에 만들어진 이란의 나노안전 네트워크(Iran Nanosafety Network: INSN)는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나노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과학자, 전문가와 연구기관들의 지식·정보 공유 네트워크이다. INSN은 나노물질과 나노제품의 안전과 환경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지침, 표준과 프로토콜을 만들고 이와 관련한 연구활동을 감독하고 지원하기 위하여 만들어졌다. 이란은 타이완의 나노마크와 유사한 제도를 만들어 운영 중이다.

국가별 국제 표준(ISO/TC229) 제정건 수

말레이시아

  2009년 설립된 NanoMalaysia Berhad(NanoMalaysia)의 주요 기능은 (1) 인재개발 육성, (2) 나노 기술 연구개발 및 상업화, (3) 말레이시아의 나노기술 기반산업의 육성 전략수립, (4) 나노기술상용화 투자 활성화 등이다.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진행되는 제11차 말레이시아 과학기술계획에 적시되어 있는 NanoMalaysia 상업화 프로그램은 (1) iNanovation, (2) 신소재 산업화, (3) 국가그래핀실행계획(NGAP 2020, National Graphehe Action Paln 2020), (4) NANOVerify 5017
  iNanovation은 (1) 입체적이고도 체계적인 지원방안 마련, (2) 기존의 인프라와 육성프로그램에 접목시켜 효율성 제고, (3) 산업수요를 감안하여 점진적 혹은 혁명적 나노기술과 제품 개발 등의 방식으로 나노기술기반 벤처를 육성하는 상업화 프로그램이다. iNanovation 프로그램에서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하는 상업화 분야는 식품 및 농업, 복지 및 의료건강, 에너지 및 환경, 전기전자 부품 및 시스템 등 4가지이다. 아래 그림은 iNanovation과 신소재 산업화 프로그램을 통하여 얻은 성과를 도식적 으로 나타낸 것이다. 2017년 1년간 얻은 성과로는 제품 상용화 5건, 조인트벤처 설립 5건 등이 있다.

iNanovation과 신소재 산업화 프로그램을 통하여 얻은 성과

NGAP 2020의 목표는 그래핀을 이용한 분야의 시장 점유율을 국내외적으로 확대하고,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함으로써 50억 달러(200억RM)의 국민총소득을 더 올리고 9천개의 새로운 직업을 창출하는 데에 있다. 주요 응용 분야는 고무첨가물, 리듐이온배터리 및 수퍼캐패시터, 도전성 잉크, 플라스틱 첨가물, 나노유체 등 5가지 분야이다 (아래 그림참고)
'2017년도 NGAP 2020 프로그램 수행실적'표는2017년 1년간 NGAP 프로그램을 수행하여 얻은 실적이 목표를 상회한다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다.

NGAP 2020의 주요 응용분야

2017년도 NGAP 2020 프로그램 수행실적

NANOVerify은 여타의 NanoMalaysia 상업화 프로그램이 원활하게 수행될 수 있는 촉매제라고 할 수 있다. 아래 그림에 영국을 비롯한 세계 여러나라의 나노 인증 프로그램과 함께 NANOVerify를 나타내었다.

각국의 나노 인증 프로그램

태국

  태국의 나노기술을 총괄하는 나노텍(NANOTECH, National Nanotechnology Center)은 2003년 8월 13일, 과학기술부(MOST; Ministry of Science and Technology)와 국가과학기술개발청 (NSTDA; N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Development Agency)의 산하기관으로 출범하였다. INSTDA(NSTDA 조직도 참조)는 NANOTECH을 비롯하여 유전공학 및 생명과학, 금속·재료기술, 전기전자·컴퓨터기술 등 모두 4개의 기술 분야를 아우르는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NSTDA는 대학 등 연구기관이 확보한 기초원천기술을 상용화하기 위한 산학협력촉진 국가조직이며, 따라서 INSTDA 산하기관인 NANOTECH도 자연스럽게 나노기술의 상용화에 방점을 두고 있다. 산학협력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NANOTECH는 9개의 나노혁신센터(COE, Center of Excellence)를 주요 대학* 내에 설치하여 운영 중이다. * Hulalongkorn University, Mahidol University, Kasetsart University, Asian Institute of Technology, King Mongkut Institute of Technology Ladkrabang, Khon Kaen University, Chiang Mai University and Prince of Songkla University

NSTDA 조직도

  NANOTECH는 국가나노기술정책 프레임워크의 사무국으로서 국가과학기술혁신정책국과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으며, 나노기술 안정성 및 윤리 전략 강령을 집행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국가나노기술 로드맵 작성이나 장기적인 국가혁신전략 수립 지원도 NANOTECH의 역할이다. NANOTECH는 나노 생명 건강, 나노재료 및 나노시스템 공학, 나노 농업 및 환경, 기능성 나노소재 및 나노프론티어, 나노측정 및 특성분석 등 5개 분야의 기술을 다루는 5개의 연구단을 운영하고 있다. NANOTECH에는 2017년 현재 134명의 연구원을 포함하여 215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NANOTECH은 2016년 7월 4일, 국가첨단나노특성분석센터(NANC, National Advanced Nanocharacterization Center)를 자체 설립하여 나노화장품, 식품, 석유화학제품 등 나노상품에 대한 특성 및 물성을 분석하고 상품의 인증 및 표준화 업무에 대응하고 있다. NANC는 NANOTECH이 추진하고 있는 7개의 플래그십(Flagship) 프로그램 중 하나인 'Nano-Mark 사업의 일환으로 설립 되었다.

  NANOTECH는 지난 15년간 매년 1,000만 달러 혹은 그 이상의 재원을 활용하여 나노기술관련 정책개발, 전략수립, 연구개발 및 상용화 연구 지원, 나노제품 및 기술의 표준화와 안정성 확보, 대국민 홍보 등 광범위한 활동을 해왔다. 연구개발에 있어 2017년 11월 현재 누적 성과는 아래와 같다.

  • 국제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550편
  • 개발된 프로토타입의 제품 및 기술, 19건
  • 연구개발과제 계약건 수, 152건 / 협력과제, 14건 / 기술계약체결건 수, 31건
  • 지적재산권 활용도, 7% 이상
  • 국내외 수상건 수, 5건(국제) / 15건(국내)

태국의 최근 나노기술 발전 상황을 가늠할 수 있는 연도별 실적을 참고삼아(아래 그림)에 나타 내었다.

태국의 나노기술 연도별(2012~2016년) 실적

출처 : 국가나노기술정책센터, 기술연감, 2017